IT/IT 이슈

Apple M2 칩셋 성능 (M2 칩셋 맥북에어, 2022 wwdc, M1)

IT_light 2022. 6. 15. 17:03

이번 2022 WWDC를 통해서 애플에서 M2, iPad OS, 맥북에어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제품들을 선보였어요.
그 중에서도 M1에서 더 개선된 M2 칩셋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M2 칩셋의 성능은? (feat. 공식 발표)


M2 칩셋의 성능은 M1에 비해 CPU 18%, GPU 35% 개선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이전에 M1이 개발됐을 때에 비하면 미비해보일 수도 있겠으나 다시 한 번 M1에서 더 완성도 있는 M2 제품을 선보인 것만해도 엄청난 성공이라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옆 집 서피스 프로는 서피스7 플러스에서 썼던 CPU를 그대로 썼거든요..
제가 서피스랑 아이패드 프로랑 엄청 고민했었는데 결국 아이패드를 선택했던 게 CPU 칩셋 차이 때문이기도 했어요ㅠㅠ

어쨌든 CPU, GPU 모두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GPU는 최대 35%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맥북에어 마렵네...ㅠㅠ)

M2는 M1 대비 다이나믹한 성능을 낼 만한 칩셋인가?(feat. TSMC, 5나노)


애플의 공식 발표는 M2는 M1 대비 상당한 성능 개선을 이뤄냈다고 했습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M2가 탑재된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할 것이라는 루머가 상당하죠.

"그래서? M2가 얼마나 다이나믹한거야?"
M1 제품들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만한 포인트는 바로 실질적인 성능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M1 아이패드 프로를 얼마전에 구입한 사람이기에 이 포인트가 가장 궁금했어요.

다이나믹한 성능 향상이 있으려면 소위 파운드리 공정에서 말하는 몇 나노로 만들어졌는지가 가장 중요해요.
아주 단순하게 설명드리면, 한정된 공간에 더 많은 트랜지스터(?)들을 집어 넣어야 더 향상된 성능이 나오기 때문이죠.

이번 M2 칩셋은 TSMC에서 5나노 공정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M1 칩셋도 TSMC에서 5나노 공정으로 만들어진 제품이예요.

"그럼 성능 차이 딱히 없는 거 아니야?" 하시겠죠? ㅋㅋㅋ저도 그랬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추측이 포함되어 있는데...
M2 칩셋 = 5나노 플러스 공정
M1 칩셋은 5나노 1세대 공정
위 처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5나노 플러스는 5나노 1세대 제품보다는 성능과 전성비가 소폭 개선된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 스냅드래곤 8 Gen 1+를 만들었을 때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8 gen 1 제품보다는 전성비, 성능이 소폭 개선 됐던 제품이었죠.

결론적으로 M2 칩셋은 이러한 이유로 M1 칩셋에 비해 성능이 다이나믹하게 향상될 수는 없었어요.
M1의 개선품에 가까운 칩셋이 바로 M2가 아닐까?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테스트 환경을 찾아볼 수 있는데

테스트 환경이... M2 는 GPU 10코어구요. M1은 GPU 8코어였어요.
5나노 플러스 공정을 통해 얻은 성능 이익도 있겠으나 테스트 시, 코어 수 차이로 발생되는 성능 차이도 있었던 것이죠.

그렇기에 M1 제품에서 굳이 성능 때문에 M2로 갈아타실 필요는 없을 것 같고,
M2 구매하시는 분들도 같은 5나노지만 한단계 발전된 공정이라는 것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M2 칩셋은 4나노 공정을 토대로 생산될 수 없었는가?


애플의 공식 입장은 없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쉽게 말해 안정성 문제가 가장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TSMC는 4나노 1세대 공정을 진행할 수는 있으나 5나노 2세대에 비해 높은 수율(안정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태구요. 4나노 2세대는 올해 하반기 혹은 내년 상반기에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굳이 4나노를 가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적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공정이 한 단계 개선된 4나노 2세대였다면 달랐을 수 있겠으나, M2 칩셋을 개발하고 양산을 계획하는 단계에서는 TSMC든 삼성전자든 4나노 공정 수율이 높은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이죠.
(4나노 1세대 공정의 수율은 TSMC 70%, 삼성전자 30%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높지 않은 수율과 안정성이 떨어지는 상태로 칩셋을 양산하기보다는 M2는 5나노 기반 개선품을 내는 것이 더 낫겠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다만, 향후 출시될 M2 Pro, Max에서는 4나노를 적용할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기다리실 수 있는 상태라면 하반기에 M2 Pro, Max 제품을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