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XBOX Cloud Gaming 서비스(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IT_light 2023. 1. 27. 23:51

엑스박스는 마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닌텐도 같은 게임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플스에 조금 더 가까울 것 같구요.

 

원래는 엑스박스라는 게임기를 구매해서 티비, 인터넷이랑 연결해서 구동해야 했다면, 이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고 있길래 후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첫 화면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가 뭔데?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말 그대로 게이밍을 클라우드에서 즐기는 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더 쉽게 설명드리면, 우리가 게임을 구동하려면 일종의 컴퓨터, 노트북, 게임기 같은 머신이 필요하죠? 사양이 높아야 더 재미나게 게임을 즐 길 수 있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이나 머신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 머신을 통해서 게임을 직접 운영하는 것이 기존의 모습이었죠.

 

근데 이제는 사양 높은 노트북이 필요가 없어졌어요.

 

그냥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스마트폰이 있으면 게임을 구동할 수 있기 때문이죠. 더 정확하게는 마소에서 게임을 직접 구동하고 구동되는 모습을 스트리밍으로 보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게임 자체의 플레이(구동)를 마소 서버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노트북이나 컴퓨터 사양은 유튜브를 돌릴 정도만 되면 충분한 것이죠ㅎㅎ 그래서 저는 아이패드로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요금은 어떻게 돼?

첫 달에는 1,000원이 부과되고 그 다음 달부터 11,900원이 부과됩니다. 싼 편이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약 1만원의 요금으로 수많은 콘솔게임들을 직접 즐길 수 있다는 것은 분명 메리트인 것 같아요.

 

 

컨트롤러는 사야 되는 것인가?

컨트롤러는 직접 사셔야 합니다. 사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시면 컨트롤러가 없더라도 플레이가 가능한데,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통해서 플레이하시게 된다면 컨트롤러는 필수적입니다. 저는 아이패드로 게임을 하고 있고 일부 게임은 컨트롤러없이 플레이가 가능하나...이런 게임류는 무조건 컨트롤러를 활용하시는 것이 게임의 맛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이죠...ㅋㅋㅋㅋ

 

컨트롤러는 약 5만원 정도 하구요. 내구성이 좋다는 평이 많기 때문에 편하게 구매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건전지를 넣어야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건전지 비용이 좀 들 것 같습니다ㅠㅠㅠ 지금 2주 정도 플레이 했는데 아직까지는 건전지 갈지 않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정리하면 장점 뭐고 어떤 점이 안좋았어?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첫 번째로는 게임 종류가 진짜 많다는 점입니다.

약 1만원을 매월 내야 되는데 아깝지 않을 정도로 게임이 많아요ㅎㅎ 특히 약간 이런 류 게임들은 클리어하는 맛도 있고 시간 보내기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ㅎㅎ(저는 최근에 그라운디드에 빠졌죠.....)

 

두 번째로는 고사양 노트북이나 컴퓨터가 필요 없다는 점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진행되기 때문에 게임 운영 자체는 마소 서버에서 진행됩니다. 그렇기에 저사양 노트북이라고 할 지라도 구동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어요. 마소 서버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제 아이패드로 플레이 되는 모습을 스트리밍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진짜 진짜 이게 약간 ㅋㅋㅋㅋ말도 안되는 부분이긴 한데, 이게 되나? 싶은 부분이죠..스트리밍 네..게임 플레이를 스트리밍한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점은 1가지인데, 해상도 및 반응속도입니다.

스트리밍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마소 측 서버 과부하랄까..그런 것 때문인 것인지 해상도 제한이 있더라구요. 저는 아이패드에서 보면 그나마 괜찮긴 한데, 티비 연결해서 플레이하면 해상도가 좀 낮은 게 티가 많이 납니다ㅠㅠ 이게 너무 아쉽네요.

 

추가로 반응속도도 아주아주 약간 느리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레이싱 게임을 하거나 할 때, 약간 뭔가 반응이 늦다는 느낌이 약간 있습니다. 예민하지 않으신 분들은 느끼기 어려울 수도 있겠으나, 콘솔박스를 설치해서 게임 플레이 할 때랑 비교하면 약간 차이는 있습니다. 다만, 그 차이가 뭐...게임 플레이에 대단히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다..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게임은 확실히 재밌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퇴근하고 나면 그라운디드에 빠져 있을 정도니까유ㅠㅠㅠㅠㅠㅋㅋㅋㅋㅋ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가 이렇게까지 구현된다는 것이 매우 놀라웠고, 더 나아진 화질+게임 환경을 기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한 달은 천원이니까!!!! 꼭 한 번쯤은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헿